안녕하세요 제이DIY입니다 :)
오늘은 점화플러그를 교체해보려교 합니다. 점화플러그는 엔진 실린더내에서 불꽃을 일으켜주는 장치이죠
YF소나타 차량은 4기통으로 4개의 점화플러그가 있습니다 얼마전에 차량에 점화플러그 1개가 문제가 있어서 이미 교체한 상태이고 나머지 3개도 불안불안하여 예방정비차원에서 교체해 보기로하였습니다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자 점화플러그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일단 본네트를 열어야겠죠?
준비물은 점화플러그, 10mm렌치, T자형 롱복스대와 16mm점화플러그소켓이 필요합니다
노란색원으로 표시한부분은 롱복스대와 소켓사이에 작업시 떨어지지말라고 비닐을 끼워서 넣어놓은 상태입니다 :)
우선 엔진 디자인커버를 제거해주고요
노란색화살표로 표시된 곳에 네모난게 점화코일이고 점화코일을 제거하면 안쪽에 점화플러그가 있습니다
노란색 동그라미에 10mm 렌치를 이용하여 볼트를 풀어줍니다
볼트를 풀어준후 점화코일에 연결되있는 커넥터를 제거해줍니다
회색클립을 일자드라이버같은 것으로 들어올린 후 뽑아줍니다
커넥터 제거 후 영상처럼 점화코일을 들어올려 제거해줍니다
제거한 후 안쪽을 보면 이렇게 되어있고 저 안쪽으로는 먼지같은 것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줍니다
T자형 롱복스대에 16mm점화플러그 소켓을 이용하여 영상처럼 시계반대 방향으로 돌려줍니다.
※ 풀때 어느정도 힘으로 풀리는지를 감으로 잘 익혀둡니다 ※
토크렌치가 없을때는 나중에 새 부품 장착시 어느정도로 조여야 할지 구체적 수치를 모르기때문에
기존 부품 탈거할때 어느정도로 잠겨있는지 손토크를 이용하여 감을 익혀줍니다
끝까지 돌려서 탈거하면 저렇게 점화플러그가 딸려 나오게됩니다
기존 부품과 새 부품을 비교해보면 색상차이도 많이나고
불꽃이 일어나는 부분인 간극도 차이가 나는것을 볼 수 있네요
장착은 분해의 역순으로 해주면 되겠죠?
새 부품을 롱 복스대에 끼워준 후 체결해 주겠습니다
※ 체결시 풀었던 감각을 이용하여 너무세게 조여주지 않도록 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
너무세게 조여서 나사산이 망가지거나하면 아주 큰문제가...
점화플러그를 다 체결 후 점화코일도 장착해줍니다
커넥터도 연결 후 회색클립을 눌러서 고정시켜주고요
볼트도 잠궈줍니다
정상적으로 됬나 테스트를 해봐야겠죠?
시동버튼을 눌러봅니다. 시동도 잘 걸리고 아무문제 없네요 :)
마지막으로 엔진디자인커버 장착해주면 끝~!
이렇게 YF소나타 차량에 점화플러그를 교체해보았습니다
점화플러그에 문제가있으면 차량이 많이 떨리기도하고 시동이 불량할 수도있으니
교체주기가 되었다면 이렇게 직접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ㅎ
오늘의 소소한DIY도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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